본문 바로가기
프리미어 프로 CC 기본 강좌

프리미어 프로 Premiere Pro CC 2019 시작 및 종료표시 복사 붙여넣기

by 핑거펜 2018. 12. 28.
728x90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시퀀스를 편집할때 소스패치, 트랙선택, 동기화 잠금 등 타임라인 패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기법을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클립이 소스모니터에서 열려 있고, 타임라인 패널에서 소스트랙을 보면 V1과 A1이 선택되어 있습니다. 이때 중요한 점은 이 V1과 A1을 선택해야 해당 소스트랙이 활성화된다는 것입니다.

 

소스모니터에서 열려 있는 클립을 타임라인 패널의 재생헤드 위치에 삽입하거나 덮어쓰기하려면 소스모니터 아래 삽입 단추를 클릭하면 비디오와 오디오를 시퀀스로 가져올 수 있죠.

 

그런데 이때 A2 트랙에 간격이 발생하는데 이를 방지하려면 트랙헤더에서 트랙 잠금을 클릭하고 삽입 단추를 클릭하면 A2 트랙에 영향을 주지않고 비디오와 오디오가 삽입됩니다.

 

또한 클립을 삽입할 때 비디오 또는 오디오만 시퀀스로 가져오려면 트랙헤더에서 소스트랙  V1 또는 A1을 끄고 삽입 단추를 누르면 되죠.

 

<이미지를 클릭하면 크게 보입니다>

 

 

비디오만 있는 클립을 소스모니터에서 열면 트랙헤더에 V1만 표시되죠. 물론 V1을 끄고 삽입 단추를 클릭하면 아무런 변화가 없습니다. 소스트랙을 모두 껐기 때문이죠.

 

다시 소스트랙 V1을 켜고 삽입하면 시퀀스에 적용됩니다.

 

오디오만 있는 클립을 소스모니터에서 열면 파형이 표시됩니다. 소스트랙 A1을 켜고 삽입 단추를 클릭하면 시퀀스에 적용되죠.

 

덮어쓰기 작업도 삽입 작업과 마찬가지로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기본적으로 소스트랙 V1은 시퀀스 트랙 V1에 적용되고 소스트랙 A1은 시퀀스 트랙 A1에 적용됩니다.

 

소스트랙 V1을 위로 드래그하여 시퀀스 트랙 V2 옆에 놓고 소스 모니터에서 삽입 단추를 누르면 V2에 적용됩니다. 소스트랙이 위치한 시퀀스 트랙이 작업 대상임을 알 수 있죠. 타임라인 패널에서 이런한 편집을 할때 트랙을 선택하는 것보다 소스트랙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비디오 소스트랙은 V2 트랙에 있고 오디오 소스트랙은 A1 트랙에 있습니다.

 

이때 소스모니터에서 열려 있는 클립을 시퀀스에 삽입할 경우 비디오는 V2 트랙에 오디오는 A1 트랙에 적용되는데 약간의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A2 트랙이 분리되었지요. 

 

이러한 문제는 클립을 삽입할 때 A2 트랙의 동기화 잠금이 켜져 있기 때문입니다. A2 트랙에 영향을 주지 않으려면 해당 트랙의 동기화 잠금을 꺼야 합니다. 물론 트랙잠금을 켜도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트랙잠금 단축키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 

 

편집 메뉴에서 <키보드 단축키>를 클릭하여 키보드 단축키 대화창이 열리면 <명령> 상자에서 타임라인 패널을 선택하고 모든 트랙잠금과 해제 명령을 찾아 쉬프트+알트+컨트롤키와 특정키를 조합하여 단축키로 할당하면 모든 비디오 또는 오디오 트랙을 단축키로 트랙 잠금/해제할 수 있지요.

 

 

 

 

또한 쉬프트 키를 누른채 비디오 트랙 잠금을 클릭하면 모든 비디오 트랙을 잠금 켜기 또는 끄기 할 수 있으며 오디오 트랙도 동일하게 켜고 끌수 있습니다. 

 

쉬프트키를 누른채 비디오 또는 오디오 트랙을 클릭하여 모두 선택하거나 해제할 수 있고, 마찬가지로 <동기화 잠금>을 끄고 켤수 있으며 <비디오 트랙 출력>도 끄고 켤수 있지요.

 

더불어 알트키를 누른채 음소거 단추 또는 솔로 단추를 클릭해 모든 오디오 트랙을 음소거하거나 단독으로 재생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편집을 할 때 트랙 선택은 타임라인 기반의 작업에 매우 중요합니다.

 

키보드 위 화살표와 아래 화살표를 사용하여 다른 클립으로 이동할 경우 V2 트랙만 켜고 위 아래 화살표를 누르면 재생헤드가 V2 트랙의 클립 양 끝을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A2 트랙만 켜고 위 아래 화살표를 누르면 재생헤드가 A2 트랙의 클립 양 끝을 빠르게 이동하지요.

 

 

 

트랙선택의 또 다른 중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든 트랙을 끄고 시작표시와 종료표시를 설정하고 V2 트랙을 선택하면  V2 트랙만 밝게 강조됩니다. 이때 V1 트랙을 추가로 선택하면 마찬가지로 V1 트랙도 밝게 강조되죠.

 

시작 및 종료표시를 설정하고 V2 트랙만 선택한 상태에서 컨트롤 시(CTRL + C)를 눌러 V2 트랙의 시작 및 종료 구간을 복사합니다. 이후 V3 트랙을 선택하고 컨트롤 브이(CTRL + V)를 누르면 V3 트랙에 V2 트랙의 시작 및 종료표시 부분을 붙여 넣을 수 있죠.  

 

이와같이 트랙 선택은 시퀀스에서 클립을 편집할때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왼쪽 화살표와 오른쪽 화살표 키를 이용하여 재생헤드를 왼쪽과 오른쪽으로 이동시킬 수 있는데 한번에 한 프레임씩 이동합니다. 이때 쉬프트키를 누른채 이동시키면 한번에 다섯 프레임씩 이동합니다. 이 작업은 편집 메뉴에서 환경설정과 트림을 차례로 선택하여 변경 가능하죠.

 

 

[ 유튜브에서 강좌 보기 : https://youtu.be/XFDydJb9nZg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