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리미어 프로 CC 기본 강좌

프리미어 프로 Premiere Pro CC 2019 쉬프트키 이용 선택 삭제 편집

by 핑거펜 2018. 12. 27.
728x90

 안녕하세요!

 

미디어 편집 작업에서 클립을 선택하고 작업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시퀀스에 있는 클립을 사용하여 몇가지 작업 방식을 살펴보겠습니다.

 

다수의 트랙과 클립으로 이루어진 시퀀스에서 한번 클릭하면 클립을 하나씩 선택할 수 있는데 이때 두번 클릭하지 않도록해야 합니다. 두번 클릭하면 해당 클립이 소스모니터에서 열리지요. 두번 클릭해야 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한번의 클릭으로 작업합니다.

 

또한 쉬프트(SHIFT)키를 누른채 원하는 클립을 다중 선택할 수 있는데 이 방법은 다소 생소할 수 있습니다. 보통 윈도우에서는 파일을 다중 선택하는 경우 컨트롤(CTRL) 키를 사용하기 때문이죠.

 

또한 드래그하여 클립을 다중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클립의 가장자리 바깥쪽에서 드래그하여 선택 윤곽과 클립이 겹치도록하여 다중 선택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크게 보입니다>

 

 

 

드래그해 선택할때 선택 윤곽에 겹치지 않았는데 선택된 것은 비디오과 오디오가 서로 연결된 클립이기 때문입니다. 타임라인 패널 위에 <연결된 선택>을 끄면 연결된 비디오와 오디오를 개별적으로 선택할 수 있죠.

 

연결된 선택을 켜고 연결된 클립 중 하나를 선택하면 모두 선택되어 지는데 이때 알트(ALT)키를 누른채 선택하면 비디오 또는 오디오 클립만 개별적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타임라인의 모든 클립을 선택하려면 컨트롤 에이(CTRL +A)를 누릅니다. 반대로 모두 선택 해제하려면 쉬프트 컨트롤 에이(SHIFT + CTRL +A)를 누루면 되죠.

 

 

 

시퀀스 메뉴에서 <재생헤드를 선택 항 목 앞에 배치>를 활성화하면 선택된 트랙 중 맨 위에 있는 트랙의 클립이 재생헤드가 지나갈때마다 자동으로 선택됩니다.

 

만약 비디오2 트랙을 끈다면 비디오1 트랙의 클립이 자동으로 선택되죠. 이 옵션은 색상 작업영역으로 전환하고 루미트리 색상패널을 선택한 경우 자동으로 활성화 됩니다.

 

 

 

도구 선택 패널에 선택 전용 도구가 있는데 바로 <앞으로 트랙선택 도구>와 이 도구를 길게 누르면 표시되는 <뒤로 트랙선택 도구>가 있습니다.

 

<앞으로 트랙 선택 도구>가 선택되면 두개의 화살표가 표시되는데 한 지점을 클릭하면 해당 지점 이후에 모든 트랙의 모든 클립이 선택됩니다. 

 

<앞으로 트랙 선택 도구>를 선택하고 쉬프트(SHIFT)키를 누르면 화살표가 1개로 표시되는데 이때 한 지점을 클릭하면 해당 트랙 클립과 연결된 클립만이 선택 됩니다.

 

<뒤로 트랙 선택 도구>는 이름만봐도 알 수 있듯이 반대로 동작하죠. 이 두 도구는 시퀀스에서 간격을 만들거나 간격을 없애야 할때 매우 유용합니다.

 

 

 

드래그하여 여러 클립을 다중 선택한 상태에서 유용한 단축키가 있는데 이때 슬래시(/) 키를 누르면 선택된 클립의 시작 부분과 끝부분에 시작표시와 종료표시가 추가됩니다.

 

슬래시(/) 키와 백슬래시(\) 키의 차이점을 알아 두는 것이 중요한데 백슬래시키를 누르면 타임라인이 확대되거나 축소됩니다. 전체 시퀀스를 한눈에 보고 콘텐츠의 다른 부분으로 이동해야 하는 경우 매우 유용하죠.

 

 

 

대부분의 경우 클립을 선택하면 트랙 선택이 해제 됩니다. 

 

클립이 포함된 트랙을 모두 켠 상태에서 컨트롤 케이(CTRL + K)를 누르면 재생 헤드가 있는 지점의 모든 클립마다 컷이 추가됩니다.   

 

반면 재생헤드가 위치한 지점의 한 클립이 선택된 상태에서 컨트롤 케이(CTRL + K)를 누르면 선택한 한개의 클립에만 컷이 추가됩니다. 다른 트랙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습니다. 다른 트랙도 선택되어 있는데 말이죠.

 

다시말해 클립을 선택하면 트랙선택이 해제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시작표시와 종료표시 사이에 복사하고 붙여 넣을 때도 적용됩니다.

 

 

 

동기화 잠금과 트랙 잠금은 콘텐츠를 추가할때와 제거할때 정확하게 동일한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일반적으로 클립을 선택하고 삭제하면 간격이 생기는데 잔물결 삭제는 간격이 생기지 않는 삭제 방법이죠.

 

클립을 선택하고 <잔물결 삭제>를 위해 쉬프트 딜리트(SHIFT + DELETE) 키를 누르면 클립이 삭제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이유는 동기화 잠금이 켜져 있기 때문이죠.

 

동기화 잠금은 다른 클립과 관련하여 콘텐츠를 제 위치에 고정합니다. 

 

동기화 잠금을 모두 끄고 다시 쉬프트 딜리트(SHIFT + DELETE) 키를 누르면 선택된 클립이 제거되고 뒤의 모든 클립이 왼쪽으로 이동하면서 간격이 채워집니다.

 

 

 

시퀀스에서 클립을 이동하려면 기본적으로 스냅을 켜야합니다.

 

클립을 선택하고 이동하면 작은 삼각형 표시가 나타나는데 다른 클립의 시작 부분이나 끝 부분에 정렬됨을 의미합니다. 이 기능은 매우 쓸모있죠.

 

그런데 시퀀스가 복잡한 경우 클립의 연결 부분이 많아 원하는 위치에 이동이 어려울 수 있는데 달라붙는 스냅 기능때문이죠. 이때 스냅을 끄면 해결됩니다.

 

또한 클립을 이동하는 동안 스냅을 끄거나 켜는 것이 가능합니다.

 

재생헤드를 잡고 드래그하여 스크러빙하는 동안 쉬프트(SHIFT)키를 누르면 재생헤드가 클립에 스냅됩니다. 다시말해 재생헤드가 클립의 시작 부분이나 끝 부분에 달라붙게 되지요. 이때에도 작은 삼각형이 표시됩니다. 

 

 

 

시작표시와 종료표시를 사용해 클립의 일부분을 정확하게 선택하고 복사한 후 붙여 넣을 수 있습니다.

 

시작표시와 종료표시는 아이(I) 키와 오(O) 키를 사용합니다. 재생 헤드가 있는 지점에서 아이 키를 눌러 시작표시하고 

 

재생헤드를 오른쪽으로 이동 후 오 키를 눌러 종료표시하면 시작 및 종료표시 사이가 밝게 강조됩니다.

 

이렇게 원하는 부분을 정확하게 선택한 후 세미콜론(;) 키를 누르거나 프로그램 모니터에서 제거 단추를 누르면 시작표시와 종료표시 사이에 있는 클립만 삭제되죠.

 

이와같이 신중하게 선택하려면 클립을 클릭하여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시작표시와 종료표시로 클립을 강조표시하면 되죠.

 

 

 

타임라인에서 불필요한 간격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쓸모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시퀀스에는 여러개의 클립이 나열되어 있고 편집하는 동안 원하지 않는 부분을 제거하면 여러개의 간격이 생기죠.

 

시퀀스에 있는 모든 간격을 한번에 닫으려면 시퀀스 메뉴에서 간격닫기를 선택합니다. 한개의 간격만을 선택적으로 닫으려면 원하는 간격을 클릭하고 딜리트(DELETE)키를 누르면 간격이 닫힙니다.

 

 

 

여러개의 간격을 한번에 닫으려면 드래그하여 클립을 선택하고 시퀀스 메뉴에서 간격닫기를 선택합니다.

 

기본적으로 간격닫기의 키보드 단축키는 없지만 단축키는 손쉽게 할당할 수 있습니다.

 

시작표시와 종료표시를 사용하는 또 다른 방법을 살펴보죠.

 

특정 구간의 모든 간격을 닫으려면 아이 키를 눌러 시작표시하고 오 키를 눌러 종료표시한 후 시퀀스 메뉴에서 간격닫기를 선택하면 시작표시와 종료표시 사이에 있는 간격이 모두 닫힙니다.

 

 

 

[단축키]

앞으로 트랙 선택 도구 : A , 뒤로 트랙 선택 도구 : SHIFT + A , 시작표시 : I , 종료표시 : O

 

[ 유튜브에서 강좌 보기 : https://youtu.be/mY8df2KZ8lQ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