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리미어 프로 CC 기본 강좌

프리미어 프로 Premiere Pro CC 2019 트랙 높이 조정 단축키

by 핑거펜 2018. 12. 27.
728x90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트랙 헤더를 사용하는 고급방식을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시퀀스에 여러 클립이 놓여 있는데 트랙 높이를 조정하는 가장 단순한 방법은 두번 클릭입니다. 

 

트랙헤더를 두번 클릭하면 트랙높이를 최소 높이의 3배로 표시할 수 있고 다시 두번 클릭하면 축소되죠.

 

알트(ALT)키를 누른 채 마우스 휠로 스크롤하면 트랙 높이가 확대되거나 축소됩니다.

 

쉬프트(SHIFT)를 누른 채  마우스 휠을 스크롤하면 모든 비디오 트랙 높이를 한번에 조정할 수 있고 또한 모든 오디오 트랙 높이도 마찬가지 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크게 보입니다>

 

 

마우스를 사용하지 않고 키보드 단축키만으로도 트랙 높이를 변경할 수 있는데 쉬프트(SHIFT)를 누른 채 이퀄(=)키를 누르면 모든 트랙 높이가 확대됩니다.

 

반면 쉬프트(SHIFT)를 누른 채 하이픈(-)키를 누르면 모든 트랙 높이를 줄일 수 있죠.

 

 

 

컨트롤(CTRL)키를 누른 채 이퀄(=)키를 누르면 비디오 트랙 높이가 확대되고 하이픈(-)키를 누르면 축소되죠.

 

오디오 트랙의 경우 알트(ALT)키를 누른 채 따옴표(')를 누르면 트랙 높이가 확대되고 하이픈(-)키를 누르면 축소되죠.

 

다음으로 쉬프트(SHIFT)를 누른채  비디오 또는 오디오 트랙 헤더를 두번 클릭하면 모든 비디오 또는 오디오 트랙 높이가 확대되거나 축소되죠.

 

 

 

트랙 높이 사전설정을 만드는 옵션도 있습니다. 오디오1과 오디오3 트랙의 높이를 크게 만들어 편집해야 한다고 가정해 보죠.

 

먼저 알트(ALT)키를 누른 채 스크롤하여 트랙 높이를 확대합니다. 이후 타임라인 표시 설정(렌치단추)에서 <사전설정 저장>을 선택합니다. 

 

사전 설정 저장 대화창에서 적절한 이름을 입력하고 키보드 단축키 <트랙높이 사전설정1>을 할당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이제 편집 메뉴에서 키보드 단축키를 선택합니다. 키보드 단축키의 단축키는 CTRL + ALT + K 입니다.

 

단축키 대화창 검색 필드에 트랙 높이를 입력하면 바로 트랙 높이 사전설정이 표시되는데 이러한 사절 설정은 기본적으로 할당돼 있지 않아 키보드 단축키를 직접 추가해야 합니다.

 
트랙 높이 사전설정1을 선택하고 단축키를 클릭하면 단축키 할당이 활성화됩니다. 이때 CTRL + ALT +SHIFT 키와 조합할 수 있는 적절한 키를 누릅니다. 예를들어 A키를 눌러 단축키를 추가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이제 오디오1 과 오디오3 트랙 높이를 축소하고 할당한 키보드 단축키 CTRL + ALT +SHIFT + A를 누르면 트랙 높이가 사전설정 높이로 조정됩니다.

 

최대 10개의 트랙 높이 사전설정을 만들 수 있으므로 편집하는 동안 다른 보기로 빠르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물론 비디오 트랙 높이도 동일하죠.

 

 

 

트랙이름을 변경하는 것도 간단합니다.

 

비디오1 트랙 이름을 바꾸고 싶다면 트랙 이름을 마우스 오른쪽으로 클릭하고 이름 바꾸기를 클릭하면 입력 필드가 활성화되는데 적절한 이름으로 입력한 후 엔터키를 누릅니다.  

 

또한 오디오 트랙 이름도 동일하게 변경할 수 있지요.

 

트랙 이름을 바꾸려면 트랙 높이를 확장하여 트랙 이름이 표시된 상태 이어야 합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V2 처럼 트랙 이름이 보이지 않는데 마우스 오른쪽으로 클릭하면 메뉴에서 이름 바꾸기가 회색으로 보이고 선택되지 않습니다. 

 

 

 

오디오 트랙의 경우 오디오 클립믹서에서도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 클립믹서 패널로 이동하여 패널 하단을 보면 모든 오디오에 이름이 지정되어 있는데 클릭하여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때 타임라인패널의 해당 트랙이름이 자동으로 업데이트됩니다. 이 두패널은 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죠.

 

 

 

트랙 헤더의 단추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트랙 헤더의 경우 여러 단추가 있는데 제거하거나 추가할 수 있고 오디오 헤더의 경우 흥미로운 단추가 더 많이 있습니다.

 

타임라인 표시 설정(렌치단추)을 클릭하고 <오디오 헤더 사용자 정의>를 선택합니다. 트랙미터 단추를 오디오 트랙 헤더로 드래그하면 트랙미터가 모든 오디오 트랙 헤더에 표시되지요. 

 

따라서 한 트랙 헤더를 수정하면 모든 트랙 헤더가 변경됩니다. 시퀀스를 재생하면 오디오 트랙미터에 볼륨 레벨이 표시됩니다.

 

 

 

 

타임라인 패널의 또 다른 중요한 기능은 비디오 클립에 키프레임을 추가하여 클립의 불투명도를 조정하는 것입니다.

 

타임라인 표시 설정(렌치단추)에서 <비디오 키프레임 보기>를 선택하면 클립 레벨 선이 활성화되는데 이것을 고무밴드라고 하죠.

 

고무밴드는 기본적으로 비디오 클립의 불투명도를 제어합니다. 

 

클립을 선택하고 컨트롤(CTRL)키를 누른채 클립 레벨 선을 클릭하면 키프레임이 추가됩니다.

 

클립의 효과 배지를 마우스 오른쪽으로 클릭하면 이 고무밴드의 제어 대상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고무밴드는 불투명도를 제어하는데 위치나 비율조정도 제어할 수 있죠.

 

화면이 축소된 상태에서 클립을 선택할때 실수로 키프레임이 추가되지 않도록 일반적으로 이 옵션을 꺼둡니다.

 

 

 

비디오 클립에 축소 판을 더 표시할 수 있는 옵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시퀀스에 클립의 첫번째 프레임이 표시되는데 타임라인 패널 메뉴를 보면 <연속 비디오 축소판> 표시 옵션도 있고 <비디오 헤드 및 테일 축소판> 표시 옵션도 있습니다.

 

<비디오 헤드및 테일 축소판>을 선택하면 클립의 첫번째 프레임과 마지막 프레임을 모두 볼수 있죠. 이 옵션을 사용하면 콘텐츠를 간편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 유튜브에서 강좌 보기 : https://youtu.be/Eo0Tl0nP0sQ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