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리미어 프로 CC 기본 강좌

프리미어 프로 Premiere Pro CC 2019 사진 슬라이드쇼

by 핑거펜 2019. 1. 24.
728x90

 안녕하세요!

 

여행이나 기념일 등의 행사에서 사진 촬영을 많이 합니다. 더우기 스마트폰 카메라 성능이 뛰어나 언제든지 신속하게 사진 촬영이 가능하죠.

 

멋지고 재미있는 순간이 담긴 스틸이미지를 간단한 애니메이션 기법을 적용해 슬라이드쇼로 만들면 좋을 듯 합니다.

 

스틸이미지에 애니메이션 효과를 주는 방법은 단순합니다. 시간 경과에 따라 위치, 비율, 회전, 효과 등을 바꾸면 되죠. 

 

다수의 이미지를 사용하는 프로젝트라면 기본 이미지 지속시간을 설정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그램 메뉴에서 편집/환경설정/타임라인을 차례로 선택합니다. 환경설정에서 스틸이미지 기본 지속시간을 바꿀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크게 보입니다>

 

프로젝트패널에서 타임라인 패널로 이미지를 드래그하여 새 시퀀스를 만듭니다. 이후 시퀀스 메뉴에서 <시퀀스 설정>을 선택합니다. 사용할 이미지의 프레임 크기가 각기 다르기 때문에 시퀀스 설정에서 기본 프레임 크기를 설정합니다.

 

이제 이미지의 비율과 색상 변화를 적용한 애니메이션을 살펴보겠습니다.

 

시퀀스에서 이미지를 선택하고 색상패널에서 모노크롬 룩을 찾아 이미지에 드래그하여 적용합니다. 그러면 이미지가 그레이 색상으로 변합니다.

 

키보드 위화살표를 눌러 재생헤드를 이미지 첫 프레임에 놓고 효과 컨트롤 패널에서 비율조정과 룩 강도 <타이머 단추>를 클릭해 애니메이션 시작지점을 설정합니다. 이때 <키프레임>이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여기서 룩 강도를 0으로 설정하면 룩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상태로 시작되죠.

 

 

재생헤드를 조금 이동 후 룩 강도에 키프레임을 추가합니다. 여기까지가 룩이 적용되지 않은 상태가 되죠. 

 

이후 키보드 오른쪽화살표를 눌러 1프레임 이동하고 룩 강도를 100으로 설정합니다. 그러면 키프레임이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여기서부터 모노크롬 룩이 적용되죠. 

 

재생헤드를 다시 조금 이동후 다시 키프레임을 추가하고 다시 1프레임 이동 후 룩 강도를 0으로 설정하면 키프레임이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여기서부터 이미지 본래 색상으로 돌아가는 거죠. 

 

 

키보드 아래화살표와 왼쪽화살표를 차례로 눌러 재생헤드를 이미지의 끝 프레임 즉 애니메이션의 끝나는 지점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룩 강도에 키프레임을 추가하고 비율조정에도 키프레임추가하고 비율을 120으로 설정합니다. 

 

이러면 이미지의 비율이 점점 커지면서 이미지 본래 색상에서 그레이 색상으로 바뀐 후 본래 색상으로 되돌아가는 애니메이션 효과를 볼 수 있죠.

 

 

이번에는 배경 이미지 위에 이미지가 왼쪽 위에서 내려오는 애니메이션입니다.

 

배경 이미지를 시컨스에 추가하고 가우시안 흐림 효과를 줍니다. 이후 위치 변화를 주려는 이미지를 배경 이미지 위쪽 트랙에 추가합니다.

 

시퀀스에서 이미지를 선택하고 효과 컨트롤 패널에서 동작효과를 클릭하면 프로그램 모니터에서 이미지가 선택되는데 선택도구로 이미지 크기를 조정합니다.

 

이후 그래픽 작업영역에서 사각형 도구로 사각형을 그려주고 기본 그래픽 패널에서 사각형의 칠 체크 해제, 선 체크, 선 두께 설정. 이러면 이미지의 테두리가 만들어 지죠.

 

 

이제 이미지와 사각형이 함께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을 설정해야 하는데 여기서 주의할 점은 이미지와 사각형이 동일한 경로로 이동해야 합니다. 그러려면 사각형과 이미지의 기준점이 동일해야 합니다.

 

이미지의 기준점은 960 586 이고 사각형의 기준점은 960 540이라면 사각형의 기준점 540을 586으로 조정합니다. 그러면 사각형의 위치가 바뀌는데 선택 도구로 사각형을 이미지에 맞게 다시 재 조정합니다.

 

 

이후 시퀀스에서 이미지를 선택하고 재생헤드를 이미지가 끝나는 지점으로 이동합니다. 이때 프로그램 모니터 화면을 25% 설정하면 이미지의 이동 경로를 잘 보면서 작업할 수 있죠.

 

시퀀스에서 이미지를 선택하고 효과 컨트롤 패널에서 동작효과를 클릭하여 이미지 화면이 선택되는데 선택도구로 이미지 화면을 애니메이션이 끝나는 지점 위치로 이동시킵니다.

 

이후 효과 컨트롤 패널에서 위치와 회전 타이머 단추를 클릭하면 키프레임이 추가되고 애니메이션이 끝나는 지점이 설정됩니다. 이후 회전을 -5도로 설정합니다.

 

 

다시 사각형 그래픽에 이미지의 동작효과 특성을 붙여넣기 합니다. 

 

시퀀스에서 이미지를 오른쪽 클릭하고 메뉴에서 복사를 선택합니다. 사각형 그래픽을 오른쪽 클릭하고 메뉴에서 특성 붙여넣기를 선택합니다. 이러면 사각형의 크기가 줄어 들게 되고 기준점도 바뀌게 되죠. 

 

효과 컨트롤 패널에서 사각형의 비율과 기준점을 이전으로 되돌립니다. 그러면 이미지와 사각형이 제대로 위치하게 되죠.

 

 

재생헤드를 이미지의 첫 프레임으로 이동하고 효과 컨트롤 패널에서 동작효과를 클릭해 프로그램 모니터에서 이미지 화면을 선택합니다. 

 

프로그램 모니터 밖으로 이미지 화면을 드래그하여 애니메이션 시작 위치로 이동하고 회전을 5도로 조정합니다. 그러면 키프레임이 자동으로 추가되죠. 이로써 애니메이션 시작지점 이미지 위치와 회전이 설정되었습니다.

 

 

다시 이미지의 동작효과 특성을 사각형 그래픽에 붙여넣기하고 효과 컨트롤 패널에서 사각형의 비율과 기준점을 이전으로 되돌립니다. 이러면 이미지와 사각형이 왼쪽 위에서 함께 이동하는 설정이 완료됩니다.

 

 

[ 유튜브에서 강좌 보기 : https://youtu.be/nRj35y2YcNc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