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 11 소식&팁

Windows 11 설치에 TPM 모듈 필요할 수 있습니다

by 핑거펜 2021. 7. 29.
728x90

안녕하세요.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11 (Windows 11) 발표와 함께 신뢰할 수 있는 플랫폼 모듈인 TPM(Trusted Platform Module ) 2.0이 새로운 운영체제의 요구 사항이 될 것임을 알렸습니다. 윈도우 11 개발 단계는 현재 초기 단계이며 향후 정식 버전이 출시되면 이 요구 사항이 완화될 수 있지만 필수 조건으로 확정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TPM 2.0을 회피하여 윈도우 11을 설치하는 여러 방법이 있지만 이마저도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차단할 수 있습니다. 이러면 구형 PC는 윈도우 11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자신의 PC가 TPM을 지원하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바이오스에서 TPM 활성화 항목이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바이오스에서 TPM을 활성화는 방식을 펌웨어 TPM(Firmware TPM)이라 하며 가장 흔한 방식입니다. 2021.07.26 - [윈도우 11 소식&팁] - Windows 11 설치 조건 TPM 2.0 활성화


다음으로 바이오스에 TPM 활성화 항목이 없다면 메인보드에 TPM 헤더가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TPM 헤더에 TPM 모듈을 장착하면 메인보드 업그레이드 부담 없이 적은 비용으로 윈도우 11의 TPM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메인보드 TPM 헤더

TPM 모듈은 각 메인보드 제조사들이 내놓은 제품이 있습니다. TPM 모듈 선택에 있어 TPM과 메인보드를 혼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ASUS 메인보를 소유하고 있다면 ASUS TPM 모듈만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다른 메인보드 제조업체도 마찬가지입니다.

ASUS TPM 모듈, MSI TPM 모듈, ASRock TPM 모듈

지난 몇 년 동안 출시된 대부분의 CPU와 메인보드는 BIOS를 통해 TPM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TPM 모듈은 최후의 수단으로 간주되어야 합니다. TPM 헤더가 있는 PC가 바이오스에서 TPM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에만 물리적 TPM 모듈이 필요하다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TPM 2.0 충족 위해 해야할 것
바이오스에서 TMP 항목이 있는가 확인, 있다면 활성화합니다. 바이오스에서 TPM 항목이 없고 메인보드에 TPM 헤더가 있다면 TPM 모듈 구입을 고려합니다. 두가지 중 한가지라도 안된다면 메인보드 등 하드웨어 업그레이드를 고려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