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 11 소식&팁

Windows 11 향상된 새로운 기능 및 특징 미리보기

by 핑거펜 2021. 7. 30.
728x90

윈도우 팁에서 원드라이브를 소개한다.

안녕하세요. 윈도우 11은 윈도우 10 사용자를 위해 무료 업데이트가 될 것이며 빠르면 올해 10월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윈도우 11은 새롭게 디자인된 시작 메뉴, 실시간 타일 제거, 새로운 테마, 위젯이 포함된 개인화된 피드, 새로운 멀티태스킹 메뉴를 포함하여 데스크톱 운영 체제에 몇 가지 주요 변경 사항을 도입했습니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 팀은 윈도우 11에 직접 통합되어 작업 표시줄에서 커뮤니케이션 센터에 직접 접근할 수 있습니다. 최근 몇 달 동안 팀즈(Teams)는 슬랙(Slack) 및 줌(Zoom)에 대한 매우 인기 있는 대안이 되었습니다.

윈도우 11은 다이렉트엑스12 울티밋(DirectX12 Ultimate), 다이렉트 스토리지(Direct Storage), 오토 HDR(Auto HDR) 및 엑스박스(Xbox) 클라우드 게임을 통합하는 새로운 엑스박스(Xbox)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업그레이드된 게임 경험을 제공할 것입니다.  

윈도우 11 출시와 함께 새로운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Microsoft Store)도 출시될 예정이며, 이 스토어에는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를 선보일 예정이며, 윈도우 사용자가 정말로 관심을 갖는 응용 프로그램과 게임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는 Win32, PWA, UWP 응용 프로그램 및 안드로이드(Android) 응용 프로그램을 동시에 수용하는데 이는 획기적인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아마존 안드로이드 앱 스토어(Amazon Android App Store)를 사용하여 이러한 앱을 윈도우 11로 가져올 것입니다. 이는 안드로이드 앱이 데스크톱 운영 체제에 가져올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는 흥미로운 것 입니다. 다음은 Windows 11의 몇 가지 중요한 특징입니다.

 

윈도우 설정에서 다크 테마를 선택하면 시작 메뉴 테마도 변경된다.

새로운 시작 메뉴
시작 메뉴는 완전히 새로운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 아이콘이 기본적으로 중앙에 배치되고 시작 메뉴와 관리 센터의 슬라이드 아웃 부분이 이제 작업 표시줄 위에 떠 있습니다. 전체 시스템에 새로운 애니메이션이 추가되었으며 빠른 동작 전환 및 알림을 위한 액션 센터도 주요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시작 메뉴의 타일이 사라지고 대신 단순화된 그리드 레이아웃이 사용되었습니다. 시작 메뉴의 상단 영역은 고정된 앱이고 하단은 윈도우 11에서 제거된 윈도우 타임라인을 대체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제 시작 메뉴에 마이크로소프트 또는 로컬 계정 추천 파일 및 응용 프로그램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전원 옵션은 시스템 종료, 절전 또는 다시 시작과 같은 옵션이 있는 오른쪽 하단 모서리에 있습니다.

윈도우 파일 탐색기, 아이콘이 새롭게 바뀌었다.
스냅샷 레이아웃: 작업 중인 프로그램 최대화 버튼 위에 나타난다. 배치될 곳을 선택하면 색상으로 강조된다.

기본 조작 인터페이스는 새로운 아이콘 스타일, 더 미세한 투명도, 새로운 테마, 개선된 밝고 어두운 테마, 둥근 모서리 창을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 시작 메뉴의 디자인은 더욱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많은 반투명도와 그림자와 함께 새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핵심 기능 중 하나는 스냅샷 레이아웃입니다. 최대화된 창의 아이콘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위젯이 팝업됩니다. 이전에는 창을 화면 모서리로 끌어서 이동할 수 있었는데 이는 다중 창을 사용할 때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윈도우 11에 처음부터 팀즈(Teams)가 내장된다.

또 다른 중요한 새 기능은 윈도우 11에 처음부터 팀즈(Teams)가 내장된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최근 소비자 버전의 팀즈(Teams)를 출시했고 새 운영체제에도 가져왔습니다. 팀즈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페이스타임(Facetime)으로 자리잡을 것입니다.

윈도우 11은 터치 스크린 장치에서 사용자에게 많은 개선 사항을 제공합니다. 새로운 제스처는 앱 간 전환, 스타일러스 또는 손가락을 사용하여 콘텐츠 크기 등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향상된 터치 키보드와 결합된 이러한 새로운 제스처는 태블릿이나 터치 장치에서 윈도우를 사용하는 경험을 향상시킵니다.

 

다양한 터치 키보드 테마를 지원한다.

윈도우 11은 재 설계된 터치 키보드를 내장하였습니다. 이제 여러 키보드 레이아웃 사이의 전환이 가능합니다. 잠금이 해제되면 윈도우 화면에서 쉽게 이동할 수 있는 작은 키보드 레이아웃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상단에 새로운 핸드셰이크 영역이 있습니다. 해당 영역을 길게 눌러 바탕 화면 및 애플리케이션에서 키보드를 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작은 분할 레이아웃을 업데이트했으며 명확성을 개선하고 중요한 도구에 집중할 수 있는 새로운 설정 메뉴를 제공합니다. 또한 8개의 새로운 키보드 배경을 제공하며 각각 밝은 색과 어두운 색이 있습니다.

새 글꼴
전체 시스템에 대한 기본 글꼴 UI 시고(UI Segoe)를 업데이트하였습니다. 윈도우 설정 및 제어판과 같은 응용 프로그램은 새로운 시고(Segoe) 글꼴이 널리 채택될 것입니다.  또한 작은 디스플레이 크기에서 큰 디스플레이 크기를 포함하여 모든 폼 팩터에서 시스템 글꼴을 최적화하는 새로운 시고 UI(Segoe UI) 변수를 도입합니다. 이 새로운 글꼴 기술은 작은 크기와 큰 크기를 포함한 모든 크기에서 우수한 가독성을 제공합니다.

새로운 이모티콘
윈도우 11은 이모지(Emoji) 12.1 및 13.0을 지원하도록 설계된 새로운 이모티콘을 도입했습니다. 또한 200개 이상의 새로운 이모티콘이 추가되었습니다. 여기에는 버블티 이모티콘, 눈물 흘리는 웃는 얼굴, 닌자 테마 이모티콘 등이 포함되었으며 윈도우 업데이트의 일부로 성별 중립적 이모티콘 디자인도 사용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뉴스: 로컬 뉴스 컨텐츠 제작자 및 작성자의 통합한다.

창 위젯: 개인화된 정보 흐름
로컬 뉴스 소스를 지원하는 것이 갑자기 기술 업계의 관심사가 되었으며 윈도우 11은 로컬 뉴스 컨텐츠 제작자 및 작성자의 통합을 최우선 중심에 두고 있습니다. 최근 윈도우 10에 추가된 날씨 및 뉴스 작업 표시줄 위젯은 사용자 영역의 뉴스 출처를 강조 표시할 뿐만 아니라 내장형 결제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직접 현금 기부 또는 마이크로소프트 포인트를 사용하여 다른 사람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스토어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로 바뀌었다. 이제 안드로이드앱 설치도 가능하게 되었다.

새로운 윈도우 스토어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11에서 새로운 앱 스토어를 공개했습니다. 2017년에 브랜드를 변경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윈도우 스토어 대신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로 불립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는 Win32, PWA, UWP 애플리케이션 및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도 환영합니다. 또한 빠르고 사용하기 쉬운 새로운 UI로 구성되었으며 타사가 자체 비즈니스 엔진을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수익을 100%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어도비(Adobe)는 모든 크리에이티브 키트를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로 가져올 것입니다.

 

클립보드 패널은 텍스트, GIF, 이모티콘을 응용프로그램에 삽입할 수 있다.

향상된 클립보드
윈도우 클립보드 패널을 재설계하여 GIF와 이모티콘을 응용 프로그램에 삽입할 수 있는 새 패널을 추가했습니다. 단축키 Win+V를 눌러 클립보드 관리자를 시작할 수 있으며, 위 화면과 같이 메뉴의 검색창을 통해 자료를 직접 선택하거나 검색할 수 있습니다. 클립보드에는 일반 텍스트로 붙여넣기라는 새로운 기능도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윈도우 10은 현재 웹 페이지나 이메일에서 텍스트 콘텐츠를 복사할 때 서식을 유지합니다. 워드(Word) 등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 내용을 붙여넣으면 서식이 잘못 배치되어 보입니다. 윈도우 11에서 사용자는 클립보드 메뉴(Win+V)를 열고 콘텐츠를 일반 텍스트로 붙여넣고 불필요한 서식을 모두 삭제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검색, 설치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앱 제공
안드로이드 앱은 기본적으로 윈도우 11에서 실행되며 운영 체제에 포함된 새로운 윈도우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아마존의 앱 스토어를 사용합니다. 이 응용 프로그램은 윈도우 스토어에서 직접 얻을 수 있으며 인텔 브리지(Intel Bridge) 기술로 구동됩니다. 안드로이드 앱은 작업 표시줄에 고정하거나 기존 윈도우 앱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안드로이드 앱 수용은 맥OS에서 iOS 앱을 실행하는 애플의 진전에 대한 응답으로 보입니다. 

 

이미지=마이크로소프트

직접 저장 시스템 성능 향상 
윈도우 11은  윈도우 업데이트 응용 프로그램이 40% 축소되고 직접 저장 기술이 더 나은 게임 성능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와 함께 윈도우 헬로, 애플리케이션 시작 등도 빨라질 것이라 예상됩니다. 곧 출시될 다이렉트스토리지(DirectStorage) API는 윈도우 11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이렉트스토리지 기술은 고성능 NVMe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와 적합한 드라이버 덕분에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새 게임을 로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이렉트스토리지는 엑스박스(Xbox) X 및 S 시리즈에서 엑스박스 벨로시티 아키텍처의 일부가 되었고 게임에서 CPU를 끌어내리지 않고도 그래픽 카드에 콘텐츠를 빠르게 로드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설정에서 파일 형식 열기 개선
윈도우 11의 윈도우 설정은 기본 응용 프로그램 선택 메뉴를 개선할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윈도우는 특정 파일 형식에 대한 응용 프로그램을 열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파일 형식에 대응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구성합니다. 일반적으로 잘 작동하지만 때때로 잘못된 응용 프로그램을 선택하거나 사용 팝업 메뉴에서 실수로 잘못된 응용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연결 프로그램 메뉴에서 파일 형식을 수동으로 변경하는 과정이 성가셨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시스템에서 사용 가능한 파일 형식, 프로토콜 및 응용 프로그램 목록을 검색할 때 운영 체제의 성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윈도우 11 검색 엔진을 일부 변경했습니다. 새로운 응용 프로그램 설정은 결국 사용자가 원하는 파일 형식이나 응용 프로그램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이 작은 수정은 특정 파일 형식에 대한 기본 응용 프로그램을 변경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토리지 상태 모니터링
윈도우 11은 이제 NVMe SSD의 스토리지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데이터가 위험할 때 사용자에게 알릴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애플리케이션 설정에서 찾을 수 있으며 NVMe SSD의 하드웨어 이상을 감지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하드 드라이브에 문제가 감지되면 조치를 취해야 할 때임을 알리는 알림이 표시됩니다. 알림은 사용자에게 백업을 만들고 복구 프로세스를 시작하도록 촉구합니다.

드라이브 최적화 도구 향상 
윈도우 11은 드라이브 최적화와 같은 기존 기능도 약간 개선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숨겨진 볼륨을 표시하는 새로운 고급 보기 확인란이 있습니다. 볼륨을 조각 모음에서 사용할 수 없는 경우 현재 상태 확인란이 새로 추가되었으며 자세한 내용이 표시됩니다.

윈도우 샌드박스 개선
윈도우 10X 기술을 사용하여 윈도우 샌드박스(Windows Sandbox) 및 마이크로소프트 디펜더 애플리케이션 가드(Microsoft Defender Application Guard)를 지원합니다. 이 새로운 특수 컨테이너 기술은 컨테이너 시나리오에 맞게 설계 및 최적화되었으며 윈도우 샌드박스 시작 시간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윈도우 샌드박스는 알려지지 않은 악성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고 실행할 수 있는 격리된 임시 가상 환경을 제공합니다. 또한 윈도우 샌드박스는 새로운 크로미움 기반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에 대해서도 업데이트했습니다.

블롯(bloated) 소프트웨어 제거
윈도우 11은 불필요한 응용 프로그램과 시스템에 부담 주는 블롯 소프트웨어도 제거했습니다. 예를 들어 3D 뷰어 및 3D 그림판은 더 이상 윈도우에 사전 설치되지 않습니다. 원하는 경우 스토어에서 이러한 앱을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낮은 사용률 때문에 수학 입력 패널이 제거되었습니다. 그러나 설정 → 응용 프로그램 → 응용 프로그램 및 기능을 통해 수학 인식기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면 입력 제어 및 수학 인식 엔진을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토어 통해 기존 로컬 앱 업데이트 
그림판, 윈도우 메모장 및 스크린샷 도구와 같은 응용 프로그램은 이제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를 통해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응용 프로그램은 이제 기본 윈도우 업데이트에서도 업데이트할 수 있으며 아이콘도 새로 고쳤습니다. 그림판도 유사하게 향상되었으며 윈도우 액세서리 폴더 외부의 시작 메뉴에 위치에 있습니다.

윈도우 도구
파워셀(PowerShell) 및 윈도우 액세서리와 같은 고급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링크와 함께 파일 탐색기에서 열리는 새로운 윈도우 도구 폴더를 도입합니다. 기본적으로 윈도우 도구 폴더 아래에 관리 및 시스템 도구를 구성합니다. 이 작업의 일환으로 윈도우 파워쉘 및 기타 도구는 시작 → 모든 응용 프로그램 목록에서 제거되었습니다. 이러한 도구는 이제 윈도우 도구 폴더를 통해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시작 메뉴에서 윈도우 검색으로 파워쉘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파일 탐색기를 시작 메뉴의 해당 위치로 옮겨졌습니다.

블루투스 오디오 향상
무선 오디오 경험을 단순화하고 더 나은 제어를 제공하기 위해 블루투스(Bluetooth) 오디오 도구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윈도우 11은 오디오 엔드포인트(endpoints)를 통합하였습니다. 즉, 이제 오디오 엔드포인트를 수동으로 변경할 필요 없이 마이크와 스피커 간에 전환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작업 표시줄에 하나의 엔드포인트만 표시하고 자동으로 정확한 엔드포인트로 전환합니다. 이렇게 하면 스포티파이(Spotify) 및 마이크로소프트 팀즈(Microsoft Teams)와 같은 응용 프로그램 간에 전환할 때 원활한 경험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블루투스 헤드셋이 고품질 오디오 스트리밍 품질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AAC 코덱에 대한 지원을 도입했습니다.

새로운 디스플레이 설정
윈도우 11은 디스플레이 설정에 새로운 컨트롤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미지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끌 수 있는 새로운 CABC(Content Adaptive Brightness Control)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일부 장치는 CABC 기술을 사용하여 배터리 성능을 개선하지만 이 기능의 문제점은 이미지 품질이 저하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성가신 밝기 변경을 일으키고 색상 정확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제 설정 → 시스템 → 디스플레이를 통해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CABC를 끌 수 있습니다.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사용자가 HDR 디스플레이를 이해하도록 안내하는 새로운 HDR 인증 섹션을 도입합니다. 또한 모니터 HDR 인증이 표시됩니다. 처음에는 돌비 비전(Dolby Vision) 및 베사 디스플레이HDR(VESA DisplayHDR) 모델을 선택할 때만 적용되므로 업데이트 후 HDR 인증이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

작업 관리자와 엣지 브라우저 통합
작업 관리자는 엣지 및 크롬과 같은 웹 브라우저의 성능을 분석하는 데 가장 좋은 도구입니다. 이제 작업 관리자를 열었을 때, 엣지 또는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다른 브라우저를 열면 동일한 이름을 가진 엣지 프로세스의 긴 목록이 표시됩니다. 다른 브라우저와 비교할 때 이러한 프로세스가 이제 작업 관리자에서 올바르게 구성되기 때문에 엣지에 큰 이점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어떤 브라우저 기능이 가장 많은 리소스를 소비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작업 관리자는 다음 브라우저 범주를 지원합니다: 태그, 브라우저, GPU 프로세스, 크래쉬패드(Crashpad), 독립 실행형 및 서비스 프로세스 등 입니다. 각 프로세스는 웹사이트의 파비콘을 포함하여 열린 탭 및 웹페이지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별도의 아이콘 또는 파비콘이 있습니다.

작업 관리자 에코 모드
윈도우 11은 작업 관리자를 위한 새로운 에코 모드가 탑재되어 사용자가 실행 중인 프로세스를 더 잘 제어할 수 있습니다. 새 작업 관리자에서 애플리케이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에코 모드를 선택하여 리소스를 소모하는 프로세스에 대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윈도우는 전력을 효율적인 방식으로 선택한 프로세스를 실행하므로 사용량이 많은 프로세서에서 상당한 UI 응답 속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에코 모드를 사용하여 응용 프로그램이 일시 중단되면 다른 응용 프로그램이 시스템 리소스의 우선 순위를 갖습니다. 이는 CPU 사용을 줄여 전체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더 나은 방열 성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엑스박스 게임 패스는 엑스박스 앱에 통합되었다. 100개 이상의 게임이 들어설 예정이다.

엑스박스 게임을 핵심 구성 요소로 업그레이드 
윈도우 11은 자동 HDR과 같은 기능과 새로운 직접 저장(DirectStorage) API를 도입합니다. 엑스박스 게임 패스(Xbox Game Pass)는 엑스박스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운영 체제에 포함됩니다.

윈도우 11은 엑스박스 게임 패스를 특징으로 하며 베데스다(Bethesda) 및 EA 플레이의 게임을 엑스박스 애플리케이션에 추가하며 새롭고 광범위한 타사 게임도 제공합니다. 더우기 클라우드 게임을 위해 엑스클라우드(xCloud)를 통합할 것이며 이전보다 훨씬 더 깊이 운영 체제와 통합됩니다. 이 시스템의 도입으로 게임 패스에는 100개 이상의 게임이 들어설 것입니다.


엑스박스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이루어지는 마이크로소프트 자체 게임 서비스를 포함하는 최신 윈도우 업데이트는 스팀(Steam) 및 에픽 게임즈(Epic Games)와 같은 시스템에 좋은 소식이 아닙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자체 게임 시스템을 운영 체제에 통합함으로써 마이크로소프트는 전 세계 PC 사용자를 위한 기본 게임 서비스 업체가 될 가능성이 더 높아졌습니다. 이제 엑스박스 앱이 윈도우 11에 내장되어 게임 패스에 접근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쉬워졌습니다.

자동 HDR은 윈도우 11에서 제공하는 고유한 기능입니다. 이전에는 표준 동적 범위(SDR)만 사용했지만 다이렉트엑스 11 이상에서 만든 게임에 HDR(High Dynamic Range) 향상을 자동으로 추가할 수 있으므로 게임이 더 잘 보입니다. 그 어느 때보다 HDR을 사용하면 지원되는 게임에서 더 넓은 범위의 밝기 값과 색상을 렌더링하여 이미지에 풍부함과 깊이를 더할 수 있습니다.

엑스박스 게임 패스 울티밋(Xbox Game Pass Ultimate)을 사용하면 브라우저를 통해 PC에서 엑스박스 클라우드 게임을 경험할 수도 있으므로 보급형 장치에서도 가장 큰 엑스박스 게임 콘솔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