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리미어 프로 CC 기본 강좌

프리미어 프로 Premiere Pro CC 2019 비디오 전환효과 쉽게 적용하기

by 핑거펜 2018. 12. 26.
728x90

 안녕하세요!

 

한 장면에서 다른 장면으로 바뀌는 것을 전환이라고 합니다. 한 클립이 끝나자마자 다음 클립이 바로 시작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양한 전환효과를 선택할 수 있는데 가장 널리 사용되는 전환효과로 비디오인 경우 디졸브, 사운드의 경우 크로스페이드가 있지요. 이를 살펴보겠습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2번째 클립과 3번째 클립을 이어주는 전환효과를 적용해 보겠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크게 보입니다>

 

 

마우스로 <효과 작업 영역>을 클릭하면 오른쪽에 효과 패널이 열립니다.  

 

효과 패널에서 <비디오 전환>을 클릭하고 디졸브에서 <교차 디졸브>를 찾아 두 클립을 연결하는 부분으로 드래그합니다.

 

마우스를 놓기 전에 효과를 적용할 위치가 강조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효과는 2번째 클립의 끝 부분, 두 클립 연결부분 또는 3번째 클립의 시작 부분에 배치할 수 있지요.

 

마우스를 놓으면 교차 디졸브 전환 효과가 적용됩니다.

 

 

1) 시퀀스에서 전환효과 시간을 조정할 수 있는데 클립을 트리밍하는 것처럼 가장자리를 드래그하여 길게 또는 짧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전환효과를 효과 컨트롤 패널에서 보다 정교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시퀀스에서 교차디졸브 효과를 선택하고 소스모니터 위 효과컨트롤탭을 클릭하여 효과 컨트롤패널을 열면 교차디졸브효과에 대한 다양한 설정이 표시되는데 클립에 대한 설정이 아니라 전환효과 자체의 설정이죠.
 
2) 교차 디졸브 효과의 경우 왼쪽에 있는 미리보기에서 실제 소스 표시를 켤수 있으며 지속시간을 직접 지정할 수 있고 정렬 방식도 선택할 수 있지요.
 
3) 또한 효과 컨트롤 패널의 오른쪽에 표시되는 미리보기를 보면서 타이밍과 위치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보다 복잡한 효과에는 고급 컨트롤이 있지만 교차 디졸브의 경우 이정도입니다.
 

 

 

이번에는 다른 전화 효과를 살펴보겠습니다.

 

효과 패널에서 비디오 전환, 지우기를 차례로 선택하고 <방사형 지우기>를 두 클립의 연결부분에 드래그합니다.

 

그러면 방사형 지우기 효과가 뒤에 있는 클립의 시작 부분에만 배치됩니다. 그 이유는 전환효과에 필요한 여분의 미디어가 클립에 없기 때문이지요. 

 

시퀀스에서 클립의 오른쪽 또는 왼쪽 상단을 보면 작고 흰 삼각형이 있으며, 또한 클립과 클립의 연결부분 양쪽에 삼각형이 표시되는데 이 삼각형은 클립의 마지막 프레임을 표시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여분의 미디어가 없으므로 오버랩이 필요한 전환효과를 온전히 적용할 수 없는 것입니다. 재생해 보면 오버랩은 안되지만 지우기 효과만 보이지요. 

 

효과컨트롤 패널을 보면 방사형 지우기에 대한 몇가지 더 많은 옵션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환효과의 지속시간이 마음에 드는 경우 효과만 대체하고 지속시간 등의 설정은 그대로 유지할 수 있지요. 예를들어 조리개전환효과에서 <조리개 다이아몬드형>을 선택하고 방사형 지우기 바로 위에 놓습니다. 

 

그런다음 효과 컨트롤 패널을 보면 조리개 다이아몬드형 효과의 지속시간과 타이밍이 방사형 지우기와 동일함을 알 수 있지요.

 

제공되는 많은 전환 효과를 다양하게 실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주의할 점은 전환효과가 작품의 몰입을 방해한다면 차라리 단순하게 만드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단축키]

클립 표시 : X 

클립 표시 지우기 : CTRL + SHIFT + X 

 

 

[ 유튜브에서 강좌 보기 : https://youtu.be/GFmzOeDSyAk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