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리미어 프로 CC 기본 강좌

프리미어 프로 Premiere Pro CC 2019 슬로모션 재생 효과

by 핑거펜 2018. 12. 27.
728x90

 안녕하세요!

 

슬로모션은 사건이 전개됨에 따라 멋진 장면을 연출하기 위해 자주 사용하는 효과입니다.

 

부드러운 슬로모션을 만들기 위해 반드시 높은 프레임 수로 촬영한 푸티지를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시퀀스에서 클립의 재생속도를 조정할 수 있는데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시퀀스에서 한 클립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속도/지속 시간>을 선택하면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크게 보입니다>

 

 

<클립 속도/지속 시간> 대화창에 몇가지 흥미로운 옵션이 있는데 뒤로 재생하거나 타임라인에서 클립을 하나씩 밀리도록 할 수 있고 재생속도와 지속시간을 변경할 수도 있지요.

 

대화창 맨 위에서 속도의 비율을 원하는 대로 지정할 수 있고, 새 지속시간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작은 체인 아이콘은 두 옵션을 연결하는데 예를들어 25를 입력하면 그에따라 지속시간이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지요.

 

체인을 풀면 속도를 25로 설정해도 지속시간은 동일하게 남아 있습니다. 여기에서 지속시간은 시퀀스에 있는 해당 클립의 지속시간입니다. 해당 클립의 내용을 원하는 만큼 길게 또는 짧게 만들 수 있지요.

 

확인을 클릭하고 해당 클립을 재생하면 콘텐츠의 상당 부분은 보이지 않고 슬로우 재생이 매끄럽지 않습니다. 이는  재생속도를 줄이고 지속시간은 그대로 유지했기때문이지요. 

 

더 느린 속도로 재생할때 추가 프레임을 채워넣기때문인데 이런 슬로모션 재생은 일반적으로 가장 손쉬운 방법이지요.

 

 

 

슬로모션 재생을 최고 품질로 전환해 보겠습니다.

 

클립을 다시 마우스 오른쪽으로 클릭하고 <속도/지속 시간>을 선택합니다. 클립 속도/지속 시간 대화창에서 시간 보간을 <광학흐름>으로 설정합니다. 이 효과는 매우 높은 품질이지요.

 

확인을 클릭합니다.

 

 

 

확인을 누르면 타임라인 패널 시간 눈금자에 빨간선이 표시되는데 효과 처리 과정이 필요하다는 의미입니다. 이때 처리과정을 렌더링이라고 하지요.

 

렌더링은 시퀀스 메뉴에서 <시작에서 종료까지 효과 렌더링>을 선택할 수 있고 키보드 엔터(ENTER)키를 눌러도 됩니다.

 

기본적으로 시스템에서 효과 렌더링을 완료하면 시퀀스 시작지점 부터 자동으로 재생이 됩니다.

 

이렇게 시간 보간을 <광학흐름>으로 설정하면 슬로우 재생이 매우 부드럽게 되는 것을 볼 수 있지요.

 

 

 

클립의 재생속도 변경 전용 도구도 있습니다.

 

시퀀스에서 한 클립을 삭제하고 간격을 채워 클립의 재생속도를 조정하겠습니다. 

 

도구 패널에서 <잔물결 편집 도구>를 잠시 누루면 <속도 조정 도구>를 선택합니다. 

 

 

 

<속도 조정 도구>로 재생속도를 변경할 클립의 끝부분을 클릭하고 드래그하여 놓으면 간격을 채우게 되는데, 간격의 양만큼 정확하게 재생속도를 변경합니다. 

 

이후 클립을 마우스 오른쪽으로 클릭하고 <속도/지속시간>을 선택하고 클립 속도/지속시간 대화창에서 시간 보간을 <광학흐름>으로 설정합니다.

 

그러면 마찬가지로 시간 눈금자에  빨간선이 표시되는데 엔터키를 눌러 효과 처리 렌더링하고 재생하면 슬로모션이 매우 매끄럽게 잘 되지요.

 

경우에 따라 재생속도를 빠르게 할 필요도 있습니다. 클립 속도/지속시간 대화창에서 속도 비율을 늘리면 되지요.

 

 

 

[단축키 : 속도 조정 도구 R ]

 

 

[ 유튜브에서 강좌 보기 : https://youtu.be/OhrubQkxccQ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