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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미어 프로 CC 기본 강좌

프리미어 프로 Premiere Pro CC 2019 슬로모션시 오디오 문제 해결

by 핑거펜 2018. 12.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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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비디오는 프레임이라는 굉장히 많은 수의 스틸이미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우빠르게 표시되어 연속적인 것처럼 보이지요.

 

카메라 시스템마다 다른 프레임 속도가 사용되기때문에 때때로 높은 프레임수으로 촬영되기도 합니다. 

 

또한 사운드의 경우 스테레오 또는 모노 사운드를 기록하기 보다 오디오 채널마다 별도로 기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미디어를 사용해 작업하려면 <클립의 해석 방법>을 설정해야 합니다.

 

예를들어 144fps라는 매우 높은 프레임 속도로 기록된 비디오 클립을 가져와 재생한다면 슬로모션으로 재생되는데 

 

이는 초당 144 프레임으로 기록된 클립이 초당 30 프레임으로 재생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클립의 재생 속도를 변경하려면 프로젝트 패널로 가져온 클립을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수정> 및  <푸티지 해석>을 차례로 선택합니다.

 

그러면 클립 수정 대화상자가 뜨는데 여기에는 미디어 해석방식을 변경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이 있지요.

 

프레임속도 설정이 <이 프레임속도 가정 30fps>로 되어 있는데 이 설정을 초당 144 프레임, 즉 <파일의 프레임속도 사용>으로 변경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크게 보입니다>

 

 

위와같이 클립의 프레임 속도를 변경하면 바로 시퀀스에 변화가 발생합니다. 

 

클립의 내용이 많이 누락되었다는 표시로 축소판에 사선이 보이는데 이는 클립이 빠르게 재생되는 것으로 수정되었기 때문이지요. 다시말해 클립의 내용은 모두 포함되어 있지만 이전보다 더 빠르게 재생되고 있을 뿐입니다.

 

이제 시퀀스에서 재생하면 슬로모션이 아닌 정상적인 속도로 재생됩니다. 

 

클립을 시퀀스에 이미 추가하고 프로젝트 패널에서 클립의 해석을 조정하여 프레임 속도를 변경하면 시퀀스의 지속시간은 바뀌지 않습니다.

 

 

다음으로 사운드의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클립 하나가 포함된 시퀀스가 있는데 오디오 트랙을 보면 주로 왼쪽 채널에만 오디오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해당 클립을 두번 클릭해 소스 모니터에서 열고 <오디오만 드래그 버튼>을 클릭하면 파형보기로 전환합니다. 파형을 보면 오른쪽 채널과 왼쪽 채널의 차이를 더욱 분명하게 볼 수 있지요.

 

 

 

위와 같은 오디오 유형을 수정해 보도록하겠습니다.

 

프로젝트 패널에서 해당 클립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수정>과 <오디오 채널>을 차례로 클릭합니다.

 

<클립 수정> 대화창이 뜨는데 여기서 사전설정을 <모노>로 변경합니다. 

 

이렇게하면 2개의 오디오 클립이 생기는데 기본적으로 클립1은 왼쪽 오디오 채널이 들어가고 클립2는 오른쪽 오디오 채널이 들어가게 설정되어 있지요.

 

확인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이 클립을 이미 포함하고 있는 시퀀스에는 아무런 변경사항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이는 변경된 설정을 시퀀스에 적용하려면 프로젝트 패널에서 해당 클립을 시퀀스로 다시 추가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다시 예를 클릭하고 해당 클립을 선택해 시퀀스로 다시 드래그합니다.

 

 

시퀀스로 가져온 클립을 보면 이제 2개의 오디오 채널에 따른 2개의 오디오 클립이 생성되었습니다.

 

물론 두번째 오디오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타임라인 패널에서 <연결된 선택>을 끄고 A2 트랙의 오디오 클립을 선택하여 딜리트(DELETE)키를 눌러 삭제할 수 있지요.

 

이때 <연결된 선택>은 원래 함께 가져온 비디오 및 오디에서 두요소 중 하나만 클릭해도 함께 선택되는 것입니다.

 

 

조금 더 빠르게 위와 같은 결과를 얻는 방법이 있습니다.

 

수정 대화창으로 돌아가 <오디오 클립 수>를 1로 설정하고 탭키를 눌러 빠져 나옵니다. 또한 왼쪽 또는 오른쪽 중 어떤 오디오 채널을 사용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확인을 클릭하면 '이 클립을 이미 포함하고 있는 시퀀스에는 아무런 변경사항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메시지가 뜨는데 예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소스 모니터에 한개의 오디오 파형이 보이고 해당 클립을 시퀀스로 드래그하면 하나의 오디오 트랙에 하나의 오디오 채널이 생기지요.

 

대부분의 경우 미디어 파일 해석 방법을 조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렇치만 슬로모션 비디오 또는 방금 작업한 사운드의 경우라면 클립을 수정해야 합니다.

 

많은 클립을 일괄적으로 변경해야 한다면 클립을 모두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수정을 진행하면 됩니다.

 

 

 

[ 유튜브에서 강좌 보기 : https://youtu.be/GZ_eJMg34dQ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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