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 프로그램

정확한 CPU 온도를 알고 싶다면 코어 템프(CORE TEMP)가 있죠

by 핑거펜 2019. 5. 28.
728x90

 

안녕하세요.

 

CPU 온도를 알고싶을 때가 있습니다. CPU를 오버클럭하여 안정화 프로그램을 돌릴 때 또는 게임할 때 현재 CPU 클럭이나 온도가 어떤 상태인지 알고싶어지죠. 이는 PC의 안정성과 관련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유없이 CPU 쿨러의 소리가 커지면 CPU 클럭과 온도를 알아야합니다. 쿨러 속도는 CPU 온도에 따라 높아지거나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코어템프는 CPU 온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프로그램으로 특히 개별 코어 온도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현재 CPU가 8코어라면 8개 코어의 온도를 모두 표시해줍니다.

 

코어템프는 다양한 작업으로 인한 온도변화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 CPU의 DTS(Digital Thermal Sensor) 값을 보여줍니다. DTS는 CPU 코어 내부의 가장 뜨거운 부분 근처의 온도센서로 정확도가 높은 온도 판독값을 제공합니다.

 

코어템프 메인화면에서 CPU 개별 코어 온도와 전압, 제조공정, TDP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옵션메뉴의 설정을 통해 윈도우 시작시 작업 표시줄에 CPU 온도와 클럭을 표시할 수 있고, 표시되는 값의 색상 등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구메뉴의 시스템정보에서 CPU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캡처 기능도 있습니다. 단축키는 F9로 메인화면을 이미지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코어템프는 과열보호 기능이 있습니다. CPU온도가 자동 또는 설정한 온도에 도달하면 풍선도움말로 알려주고 PC를 자동으로 종료시키거나 절전모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Tj.Max와 VID가 어떤 의미인지 알아보겠습니다.

 

Tjunction Max(Tj.Max)는 제조업체가 설정한 CPU 코어 가장 뜨거운 부분의 최대 온도로 이 온도를 초과하면 안됩니다. 이 값을 TCaseMax와 혼동해서는 안됩니다. TCaseMax는 CPU 방열판의 상단 중앙이 초과하지 않아야 하는 최대 온도를 나타내죠.

 

일반적으로 풀 로드시 CPU 코어의 온도는 Tj.Max 값보다 20 ℃ 이하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CPU가 과열되면 수명이 단축되고 성능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PC가 불안정해지겠죠.

 
VID는 VCore와 다릅니다. VCore는 메인보드에서 CPU로 공급되는 실제 전압인 반면 VID는 CPU에 공급돼야 하는 권장 전압이며 제조업체가 설계한 사전 설정 값입니다.  

 

 

Core Temp 프리 버전

Core-Temp-setup.exe
1.21MB

728x90